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원장인사말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광주대학교 평생교육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한 열린 교육기관 !

대학과 지역은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 광주대학교는 광주시민과 함께 살아가는 광주의 대학입니다.
대학은 지역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생산하고 교육하고 보급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학은 지방자치단체, 지역의 기업, 시민사회, 언론 등 지역 사회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대학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적 자원들을 활용하여 지적 에너지를 사회에 불어 넣음으로써 지역사회의 활성화와 발전에 기여를 해야 합니다.

이처럼 대학은 지역사회와 더불어 호흡해야 합니다. 대학이 지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기여하여야만 지역이 발전할 수 있고, 지역의 발전은 대학이 지역사회로부터 생존과 발전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원천으로 작용함으로써 대학과 지역사회 상생의 순환고리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평생교육원 !

교육기회는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어야 합니다.
이제 교육은 유치원에서 대학과 대학원 등 어느 특정한 학교 제도를 통한 공식적인 교육을 넘어서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눈을 감을 때까지 평생 계속되어야 하며, 열린 교육 및 평생교육이 바로 오늘날 모든 교육이 추구해야 할 지향점입니다.

1999년에 제정된 평생교육법은 이러한 교육철학을 반영하고 교육환경의 변화에 부흥하기 위한 것입니다.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세상은 모든 사람들에게 끝없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적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것을 습득하지 않으면 낙오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을 이해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중고등학생·대학생·성인 및 어르신 등 세대와 연령을 넘어서서 새로움에 대한 끝없는 탐구와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감성과 지성을 겸비한 건강하고 즐거운 삶!

광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인으로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그리고 행복한 대한국민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열린 교육기관입니다.

광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우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감성과 지성을 겸비하여 현명하게 미래 사회에 적응하면서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가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평생교육원과 함께 그 길을 같이 하기를 소망하면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광주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최후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