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
---|---|---|---|---|---|
|
정 원 | 15명(1개 반 기준) | |
---|---|---|
총 교육시간 |
1학기(총: 15 주 60시간) | |
교육시간 | 주간 | |
오후 | ||
야간 | 월 18:00~22:00 |
◈ 교육목표 | ||
---|---|---|
언어감성놀이스토리텔링 교육과정을 이수한 타 전공 학생, 전업 주부등 동화구연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원할히 하는 전문과정으로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초등 방과 후 학교, 돌봄 교실, 토요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 종합복지관, 공공도서관, 찾아가는 아이 돌봄, 각종 평생교육 복지 시설 등에서 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 전문 강사로서 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다 | ||
교재명 : 동화구연이론및 실제 | 출판사 : 창지사 | 저자 : 나정심외 |
차시 | 교육주제 | 교육내용 | 교육방법 | 담당강사 |
---|---|---|---|---|
1 | 동화구연의 개념과 흐름 | 자기소개 동화구연이란? | 강의 동영상 감상 | 조선경 |
2 | 스토리텔링을 위한 화술 | 화술 기법의 중요성 | 강의 주제별 그림책 감상 | 조선경 |
3 | 언어 감성놀이 | 오감각 감성놀이의 효율성 | 강의 동영상감상 | 조선경 |
4 | 화술의 기초 | 발성과 발음 연습 | 강의 실습 | 조선경 |
5 | 자유동화 시연 | 주제 내용 자세 | 강의 실습 | 조선경 |
6 | 개작 | 시작 중간 끝 동화 개작의 필요성 | 강의 실습 | 조선경 |
7 | 지필고사 모의테스트 | 동화구연과 스토리텔링의 이론의 중요성 | 실습 토의 | 조선경 |
8 | 역할과 희 노 애 락, 감정 | 역할에 따른 모성 연습 | 강의 실습 | 조선경 |
9 | 우리말속의 어려운말 | 어려운말 연습 | 강의 실습 | 조선경 |
10 | 등장인물들의 상황 목소리 | 바른입모양과 목소리 고 저 장단 연습 | 강의 동영상 감상 실습 | 조선경 |
11 | 동화선정 | 발달단계와 공감형성 위한 선정방법 | 강의 동영상 감상 | 조선경 |
12 | 수업안 작성 | 수업 학습자 대상에 따른 수업안 계획 | 강의 실습 | 조선경 |
13 | 아동지도 교수론 | 영, 유아 초등 교슈론 중요성 | 강의 실습 | 조선경 |
14 | 성인 지도교수론 | 전공학과 성인학습자 교슈론 중요성 | 강의 실습 | 조선경 |
15 | 모의수업 | 수업 대상자 피이드백 상황 설정 | 실습 | 조선경 |
예상실습비 :0원 |
1. 교육기간은 본 과정을 수료하는데 필요한 총 기간을 주단위로 표시하며, 강의는 15주를 기준으로 함.
2. 교육방법은 강의식, 토의식, 실습, 견학, 발표, 연구, 자료검토 등을 명기하시기 바람.
3. 실습비(재료비) 책정내역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