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
---|---|---|---|---|---|
|
정 원 | 20명(1개 반 기준) | |
---|---|---|
총 교육시간 |
1학기(총: 15 주 30시간) | |
교육시간 | 주간 | 화 10:00~12:00 |
오후 | ||
야간 |
◈ 교육목표 | ||
---|---|---|
노노(老老)케어를 실현할 수 있다. 사회적 관계망 형성과 원활한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정 자격을 갖춘 인재로서 타 봉사자들과의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다. | ||
교재명 : 노인미술치료 | 출판사 : 학지사 | 저자 : 정여주 |
차시 | 교육주제 | 교육내용 | 교육방법 | 담당강사 |
---|---|---|---|---|
1 | 과정소개, 강사소개, 자기소개 | orientation 과정소개, 강사소개, 자기소개 | 과정 소개 | 임영숙 |
2 | 노년과 노년기 | 치매/우울증/뇌졸중 등 노인 미술치료의 적용영역 | 이론/실습 | 임영숙 |
3 | 노인의 신체, 심리, 사회적 관점 | ‘나의 살던 고향은’ | 이론/실습 | 임영숙 |
4 | 노인과 창조성의 관계 | 어린 시절의 기억 | 이론/실습 | 임영숙 |
5 | 노인미술치료의 의미와 필요성 | 어릴 적 친구들 그리기 | 이론/실습 | 임영숙 |
6 | 노인 미술치료의 목적 | 그때 그 시절 회상하기 | 이론/실습 | 임영숙 |
7 | 노인 미술치료의 기대효과 | 고마우신 분, 잊을 수 없는 사람 | 이론/실습 | 임영숙 |
8 | 노인 미술치료의 접근 방향 | 결혼식 | 이론/실습 | 임영숙 |
9 | 노인미술치료의 접근 방향과 구성 | 만다라 그리기 | 이론/실습 | 임영숙 |
10 | 노인미술치료의 적용 영역-치매 | 자화상 그리기 | 이론/실습 | 임영숙 |
11 | 노인미술치료의 적용 영역-우울증 | 아끼는 물건 | 이론/실습 | 임영숙 |
12 | 노인미술치료의 적용 영역-뇌졸중 | 나의 손으로 이룩한 것 | 이론/실습 | 임영숙 |
13 | 노인미술치료사의 역할과 자질 | 자기 수용 “내 인생 그래프” | 이론/실습 | 임영숙 |
14 |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 집단 미술치료 | 이론/실습 | 임영숙 |
15 | 노인미술치료의 평가, 회기록 작성 | 강좌에 대한 소감 나누기 및 제안 | 이론/실습 | 임영숙 |
예상실습비 :20,000원 | ||||
실습비(재료비) 책정내역고무신, 아크릴 물감, 붓, 먹물, 부채, 풀, 가위, 도화지, 색종이 |
1. 교육기간은 본 과정을 수료하는데 필요한 총 기간을 주단위로 표시하며, 강의는 15주를 기준으로 함.
2. 교육방법은 강의식, 토의식, 실습, 견학, 발표, 연구, 자료검토 등을 명기하시기 바람.
3. 실습비(재료비) 책정내역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주세요.